나는 컴퓨터 공학을 전공한 전공생이고 길진 않지만 2년정도 실무를 경험하면서
그동안 내가 대학교에서 배운 4년 간의 지식들에 대해 다시 돌아보는 계기를 가지게되었다.
그리고 그중에서 가장 먼저 나에게 가장 밀접한 컴퓨터라는 도구를 좀 더 자세히 파고들어 보기로 했다.
우리는 흔히 컴퓨터라고 하면 물리적 장치들의 집합인 HW(HardWare) 그 장치들을 구동하는 SW(SoftWare)로 이루어져 있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대략적인 지식만 가지고 유추하던 태도를 버리고 더욱 자세히 하나씩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가장 먼저 HW에 대해 우리가 컴퓨터 구매 시 사용하는 견적을 활용해보자.

1. CPU (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장치로 컴퓨터가 실행하는 모든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로 가장 중요한 HW 중에 하나이다.
2. 쿨러
CPU 발열을 잡아주는 냉각 장치.
3. 메인보드
장착된 부품들에게 전원을 공급해주고 전기적 신호를 전달해주는 부품
4. 메모리
주기억장치, CPU 가 작업을 수행하며 사용하는 데이터들을 저장하는 장치로 CPU 와 함께 가장 중요한 HW 중 하나.
5. 그래픽 카드
CPU 가 수행하는 그래픽 작업의 디지털 신호를 영상 신호로 바꿔 모니터에 출력해주는 장치.
6. SSD/HDD
보조기억장치, 컴퓨터가 가진 모든 정보를 가진 기억장치로 SSD 는 플래시 메모리 HDD 는 자기 테이프로 구성 되어있다.
7. 파워(Power Supply)
전류와 전압을 컴퓨터의 부품들이 사용할 수 있게 변환해주는 변압장치.
8. ODD(Optical Disk Drive)
광학 디스크 드라이브, CD 나 DVD 의 데이터를 읽고 기록하는 장치.
9. 키보드/마우스/모니터
입출력장치들로 CPU 에게 사용자의 입력을 전달하거나 수행한 작업을 출력해준다.
마지막으로 SW 는 사용자가 HW 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OS(운영체제) 프로그램을 말하는 것으로 HW 에 해당하지 않지만 OS가 없이는 HW를 사용할 수 없기에 필수 구매 품목으로 들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HW 와 OS 사이 펌웨어(FirmWare) 라는 것도 존재하는데 이는 OS 가 동작하기 이전에 HW 제어 및 구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간단하게 정리하면 OS 이전에 선 실행되는 HW 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컴퓨터라는 도구의 구조에 대한 간단하게 알아보았으며 나아가 다른 여러 요소들을 세세히 다뤄보도록 하려고 한다.